티스토리 뷰

 

썸네일-대표-이미지

 
 
구글에서 운영하는 구글 블로그 블로그 스팟 영어로는 blogger를 개설했습니다. 블로그 스팟의 에디터는 굉장히 불편하지만 구글 친화적이고 SEO에 맞게 글을 쓸 수 있다는 장점과 무엇보다 무료이고 로딩 속도도 빠르다고 합니다. 
 

구글 블로그 블로그 스팟(blogger)

 
구글 블로그는 말 그대로 구글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입니다. 도메인이 blogsot.com이라서 블로그 스팟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공식 명칭은 블로거 (blogger)입니다. 제가 추가로 블로그 스팟을 개설한 이유는 구글에서 운영되는 애드센스로 돈을 벌어보기로 마음먹었기 때문에 구글이 만든 블로그를 직접 운영해 보면 구글 SEO 최적화에 대해 좀 더 깨달음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경험 측면과 블로그 수익 파이프 라인을 하나 더 추가하기 위해서입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잡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느낀 건 최적화(상위 노출 관련)에 대한 감을 도무지 잡을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언제 내 글이 노출에서 사라질지 모르는 불안감과 함께 앞으로의 수익 보장성 측면에서 피로도가 높아졌습니다. 물론 글을 잘 못 써도 내 글이 다음 상위에 잘 노출되어 생각지도 못한 수익이 들어온 덕분에 애드센스에 눈을 뜨게 된 점은 참 고맙습니다. 그런데 달콤한 초콜릿도 너무 자주 먹으면 이가 상하듯 당연하게 생각했던 노출이 끊기니 엄청난 좌절감이 밀려오더군요. 그래서 결심했습니다. 호랑이를 잡으려면 호랑이 굴에 들어가야 한다는 속담처럼 구글에게 월급 받으려면 구글을 잘 알아야겠죠. 그럼 구글 블로그 개설 방법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구글 블로그 블로그 스팟 개설 방법

 
구글 블로그 만들기는 정말 간단합니다. 블로거(blogger)에 로그인합니다. 화면 왼쪽 ▼ 표시를 눌러 새 블로그를 클릭하면 블로그 이름 선택 팝업이 뜨는데 블로거 상단에 뜨는 블로그 제목을 만들어 주신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블로그 URL 선택 팝업창에 원하는 주소를 영문으로 입력합니다. 저장을 눌러 블로거 개설을 완료합니다. 해보면 아시겠지만 블로그 개설은 정말 간단하고 구글 1 계정당 100개의 블로그까지 개설 가능합니다.
 

블로그 스팟 기본 설정 방법

 
그럼 이제 구글 블로그를 SEO에 맞게 최적화하는 세팅을 한 번 해보겠습니다. 블로그 스팟 홈화면에서 설정을 클릭합니다. 제일 먼저 제목을 클릭하셔서 내가 운영하려는 블로그의 목적과 취지에 맞는 키워드를 추가해줍니다. 그래야 구글 엔진이 내 블로그를 검색 순위 상단에 노출 시켜줄 확률이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 사용법을 알려주는 블로거라면 "블로그 튜토리얼 -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한 가이드 블로그" 이런 식으로 쓸 수 있겠네요.  수정 하셨다면 저장을 누르고 바로 아래 설명을 클릭합니다. 설명은 500자를 입력할 수 있게 되어있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키워드를 입력하여 자연스러운 문장으로 내 블로그를 설명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다음으로 블로그 언어는 한국어로 되어 있기 때문에 넘어가겠습니다. 바로 아래 성인용 콘텐츠도 만들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비활성 상태로 넘어가겠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측정 ID는 다음에 설명드리기로 하고 우선 넘어가겠습니다. 다음으로 파비콘 설정입니다.

파비콘은 내 블로그 상단에 노출되는 아이콘으로 지금은 블로거 로고로 되어 있기 때문에 내 블로그 정체성에 맞게 변경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파비콘 아이콘 이미지는 100kb 이하로 정사각형으로 만들어 업로드합니다. Canva미리캔버스와 같은 무료 디자인 툴을 통해 무료로 간단히 만드실 수 있습니다. 파비콘을 클릭하여 파일 선택에서 아이콘을 업로드 하고 저장을 클릭합니다. 개인정보 보호 검색엔진에 표시됨은 활성상태로 건드리지 않고 넘어가겠습니다. 아래 블로그 주소와 맞춤 도메인이 있는데 블로그 주소는 블로그 스팟 도메인을 사용하는 것이고 맞춤 도메인은 000.com/000.kr 같이 개인 사이트인 것처럼 보이기 위해 유료 도메인을 구매해 연결 시키는 것을 말하는데 저는 블로그 스팟 무료 도메인을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맞춤 도메인은 건너뛰겠습니다. HTTPS 리디렉션의 경우 블로그 스팟 기본 도메인을 사용하면 HTTPS로 자동으로 보안 유지가 되기 때문에 활성 상태로 두고 별도의 설정을 할 필요 없습니다. 하단 나머지는 기본 설정을 따르고 댓글 검토는 항상으로 수정하여 저장해 주세요. 구글 최적화에 악영향을 끼치는 불법 스팸이나 댓글이 달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하단으로 쭉쭉 내려 가장 중요한 메타 태그 검색 사용 설정을 활성화하고 검색 설명을 클릭하여 내용을 작성하고 저장합니다. 메타 태그는 우리가 포스팅한 글의 정보를 알려주는 태그이기 때문에 방문자가 내 블로그가 어떤 블로그인지 알 수 있게 잘 적어야 내 블로그가 검색사이트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크롤러 및 색인생성은 중요하지만 우선 스킵하고 google search console을 클릭하여 블로그 스팟 사이트를 등록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 왼쪽 상단 ▼ 표시를 눌러 하단에 +속성추가를 클릭합니다. 맞춤 도메인이 아닌 블로그 스팟 무료 도메인을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URL 접두어 입력란에 내 블로그 스팟 주소를 입력하고 계속 클릭합니다. 사이트 소유권 확인을 위해 하단에 HTML태그를 클릭하여 코드를 복사합니다. 블로그 스팟으로 돌아가 설정 위에 테마를 클릭하고 우측 상단 맞춤설정 ▼ 표시를 눌러 HTML 편집을 클릭합니다. <head>태그 밑에 엔터를 치고 방금 전 복사한 HTML태그를 붙여넣기 한후 우측 상단 디스크 표시를 눌러 저장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로 돌아와 확인을 누르면 소유권이 확인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구글 서치 콘솔 왼쪽 메뉴에서 Sitemaps 로 이동하여 sitemap.xml을 입력하고 제출하면 기본 설정은 끝납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블로그 테마를 고르고 레이아웃 설정 하는 것 까지 정리해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