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썸네일-대표-이미지

 

본 글은 구글 애드센스 자동 및 수동 광고 활용법에 대해 작성한 글입니다. 애드센스 승인 후 이제 블로그 수익화를 위해 광고를 붙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막상 광고 설정을 하려고 하니 어디에 붙여야 사람들이 클릭을 많이 할까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구글 애드센스 광고 유형

 

블로그 수익화를 위한 첫걸음 구글 애드센스에는 '자동 광고'와 '수동 광고' 두 가지 광고 설정 방법이 있습니다. '자동 광고'는 구글이 알아서 사이트 전체 가장 적합한 위치에 자동으로 광고를 게재해 주는 걸 뜻하고 '수동 광고'는 광고 유형을 선택해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 배치하는 걸 말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사이트 접속 > 왼쪽 사이드 바 '광고'로 이동하면 '사이트 기준' 자동 광고 설정'광고 단위 기준' 수동 광고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우선 2023년 버전 구글 애드센스 '광고 단위 기준' 광고 유형 4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1.  디스플레이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는 아마도 가장 많이 접하게 될 광고 유형으로 애드센스 광고에 가장 많이 활용되는 광고입니다. 사이드바, 본문 상단, 중간, 하단 등 모든 위치에 사용 가능하고 사용자들에게도 가장 눈에 잘 띄는 레이아웃을 가진 반응형 광고입니다.

 

2. 인피드 광고

 

인피드 광고는 주로 사이트 피드에 게재되는 광고 유형으로 일반적으로 콘텐츠와 비슷한 모양과 크기로 설계되어 있어 사용자들에게 자연스럽게 노출이 되다 보니 클릭률이 높지만 티스토리에 적용하기에는 코드를 수정하는 등 복잡한 과정 때문에 잘 사용하지 않는 광고유형입니다.

 

3. 인아티클 광고

 

인아티클 광고는 새 콘텐츠 내 삽입 광고로 사용자 환경에 따라 화면 비율이 자동 조정 되고, 삽입 된 광고의 텍스트 스타일 등을 선택할 수 있어 티스토리 블로그에도 활용하기 좋은 광고 유형입니다.

 

4. 멀티플렉스 광고

 

멀티플렉스 광고는 여러 개의 광고를 한 번에 여러 콘텐츠가 게시되어 있는 것처럼 보여주는 광고로 많은 정보가 한눈에 들어오는 광고 유형입니다. 반응형 광고로 게시자 사이트의 레이아웃에 맞춰 광고를 게재해 줍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위치는 어디가 최적일까?

 

사실 정답은 없습니다. 특히 블로그마다 스타일이 다 다르기 때문에 어떤 게 가장 '좋다' 또는 '나쁘다'라고 말은 할 수 없지만 초보자 입장에서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위치를 바탕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나중에 글이 많이 쌓인다면 'A, B 테스트'를 통해 자신의 블로그에 가장 적합한 광고 유형과 위치를 찾아 수익을 높이시면 되겠습니다.

해당 내용은 애드센스 수동 광고를 설정하는 경우에 대한 설명으로 다음번 티스토리 광고 설정 설명시 자세한 수동광고 넣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수동광고가 어렵게 느껴지신다면 애드센스 접속 후 > 사이트 기준 > 연필모양 (수정) 클릭 >  광고 설정 미리 보기 > 광고 설정 > 자동 광고 ON 하셔서 자동 광고 적용하시면 되겠습니다.

1. 제목 아래 디스플레이 광고를 배치합니다.
2. 소제목으로 주로 쓰이는 H2태그 바로 위 디스플레이 광고 또는 인아티클 광고를 배치합니다.
3. 마지막 문단 본문이 끝나는 지점 밑에 디스플레이 광고 또는 멀티플렉스 광고를 배치합니다.
4. 왼쪽 오른쪽 사이드 바에는 디스플레이 광고를 배치합니다. 사람의 시선이 왼쪽부터 움직이기 때문에 왼쪽 사이드 바 광고의 효율이 좋은 편입니다.

초보자를 위한 구글 애드센스 광고 위치 추천

1. 제목 바로 아래
2. 첫 번째 H2(소제목) 태그 위
3. 마지막 문단 아래
4. 사이드 바

 

애드센스-광고-추천-위치

 

애드센스 광고 게재 주의사항

 

1. 광고를 너무 많이 붙이지 마세요.

 

애드센스에는 광고 수의 제한이 없기 때문에 블로그 내 광고를 사방에 덕지덕지 붙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 경우 구글에서는 사이트가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지 않는 것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광고 게재 제한에 걸리거나 광고 클릭을 무효화시킬 수 있습니다. 퀄리티 있는 글을 작성하시고 글의 흐름이 방해되지 않는 곳에 광고를 적재적소 배치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또 광고를 너무 많이 붙이게 되면 내 사이트의 속도도 현저히 떨어진다는 것 잊지 마세요.

2. 애드센스 광고 클릭 유도

 

의도적으로 애드센스 광고 바로 위 클릭을 유도하는 텍스트는 절대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구글은 이를 애드센스 정책 위반으로 보고 광고 게재 제한을 넘어 계정 정지까지 당할 수 있습니다. 구글 계정은 1인 1 계정이 원칙이므로 계정을 잘 지켜야 합니다.

 

마치며

구글 애드센스 광고 유형과 기본적인 광고 위치 설명, 그리고 애드센스 광고 게재 주의사항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많은 글을 작성하고 블로그 경험이 많이 쌓이면 수동광고를 이용해 다양한 광고테스트를 하고 클릭률이 높은 최적의 광고 위치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티스토리와 구글 애드센스 광고 연결 및 수동 광고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추천글 :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 가이드 초보자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