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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소프트 클라리티 활용 방법 - 블로그 수익화를 목표로 한다면 반드시 참고해야 할 도구가 있습니다. 바로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클라리티라는 웹 분석 툴입니다. 클라리티는 내 블로그를 방문한 사용자가 어떤 행동을 하고 있는지 분석할 수 있는 무료 툴로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클라리티 활용 방법

마이크로소프트 클라리티란?

마이크로소프트 클라리티는 사용자 경험 분석 도구로써 내 블로그 또는 웹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가 페이지의 어디를 클릭했고, 어디에서 이탈했는지 세밀하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모든 기능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사용자의 패턴을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어 블로그 수익화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클라리티 주요 기능 3가지

기능 내용
대시보드
(Dashboard)
세션, 세션당 페이지 수, 스크롤 깊이, 소요된 활성 시간, 인기 페이지 등 웹사이트 전체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레코딩
(Recordings)
레코딩된 영상을 통해 클릭율, 스크롤 같은 방문 사용자의 행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열 지도
(Heatmaps)
디바이스 별로 모든 사용자의 모든 클릭과 스크롤을 추적하여 자동으로 히트 맵을 생성합니다. 해당 데이터를 통해 사용자가 가장 많이 참여하는 영역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열 지도(Heatmaps)내 3가지 주요 기능

  1. 클릭 (Click) : 방문자가 페이지에서 클릭한 부분을 알 수 있습니다.
  2. 스크롤 (Scroll) : 방문자가 페이지를 얼마나 아래로 스크롤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영역 (Area) : 선택한 영역 내 모든 요소에 대한 총 클릭 수를 표시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클라리티 활용 방법 1. 기본 사용법

 

열 지도(Heatmaps) 기능을 활용하면 페이지 별로 분석할 때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1. 열 지도(Heatmaps) 클릭

열 지도 클릭

 

2. 필터 설정하기

필터를 클릭하여 사용자 정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기간은 지난 30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검색하는 디바이스인 모바일을 선택하고 적용을 클릭합니다.

 

클라리티 필터 설정화면

3. 분석하고 싶은 페이지 URL 입력하기

분석하고 싶은 페이지의 URL을 복사하여 URL 입력란에 붙여 넣습니다.

클라리티 url 입력 화면

4. 탭과 스크롤 항목을 통해 분석하기

탭 : 웹페이지 어디를 클릭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크롤 : 방문자가 페이지를 어디까지 스크롤하며 봤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레코딩 보기 : 방문자가 내 웹페이지에 들어와 어떤 행동을 하는지 레코딩 보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클라리티 활용방법 2. 개선 방법 체크하기

 

클라리티에 기록된 내 블로그 방문자 데이터를 활용하며 개선 방법에 대해 생각하고 수정해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개선 방법 1. 목차 내 H 태그 클릭률 확인하기

열 지도를 통해 블로그 목차에서 어떤 제목에 가장 많이 클릭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릭이 많다는 것은 방문자가 원하는 글일 확률이 높습니다. 만약 클릭수가 많은 H 태그가 하단에 위치해 있다면 상단으로 올려보는 것이 더 많은 클릭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클라리티 히트맵

클릭 수 많은 H 태그를 상단으로 이동했을  때 개선점 3가지

  1. 방문자의 클릭수를 증대시킬 수 있다. (내부링크, CTA 버튼 클릭률 증가, 전환율 개선)
  2. 크롤러가 보기에 중요한 콘텐츠라는 인식을 할 수 있다.
  3. 전체 페이지 평가가 좋아진다.

개선 방법 2. 링크가 아닌데 클릭된 부분이 있는지 확인하기

방문자가 링크가 없는 부분에 클릭을 많이 했다면 해당 부분을 유심히 살펴보는 게 좋습니다. 분명 방문자는 해당 문장을 보고 해당 콘텐츠로 이동하고 싶은 욕구가 생겼을 수 있습니다. 클릭이 많이 일어난 지점에 링크를 삽입해 두는 것이 사용자의 이탈률을 줄이고 체류 시간을 늘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클라리티 히트맵 클릭 확인

클릭이 많은 지점에 링크 삽입했을 때 개선점 2가지

  1. 방문자의 이탈률을 줄일 수 있다.
  2. 방문자의 체류시간을 늘릴 수 있다.

개선 방법 3. 버튼에 클릭이 일어났는지 확인하기

방문자의 클릭을 유도하는 버튼을 만들었지만 아무런 클릭이 일어나지 않았다면 그 원인에 대해 분석해 보아야 합니다.

클라리티 버튼 클릭

CTA 버튼의 클릭률이 저조한 이유 2가지와 개선 방법

  1. CTA에 적용된 문구가 방문자의 클릭을 유발하지 않는 문구일 가능성이 높다.
    CTA 문구 재작성
  2. 클릭이 잘 발생하지 않는 위치에 배치했을 가능성이 높다.
    위치 재조정하기

개선 방법 4. 내부 링크 클릭률 확인하기

세션수가 많은 페이지에서 내부 링크 클릭률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만약 내부 링크 클릭률이 낮다면 링크 전/후로 글의 맥락에 문제가 있거나 해당 링크가 작성된 글의 주제와 관련이 없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내부 링크 클릭율 높이는 3가지 개선 방법

  1. 링크 전/후로 글의 구성이나 문장을 수정한다.
  2. 내부 링크의 위치를 변경한다.
  3. 글의 주제와 관련성이 높은 내부 링크로 대체한다.

개선 방법 5. 스크롤 기능을 사용하여 방문자 체류시간 검토하기

열 지도(히트맵)의 스크롤 기능을 통해 방문자가 페이지의 어느 부분까지 머물렀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상단에서 이탈했는지, 중간에서 이탈했는지 확인하여 해당 구간에서 이탈이 일어나지 않게 수정해 줍니다.

 

방문자 체류시간 늘리는 2가지 개선 방법

  1. 방문자에게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문장이나 콘텐츠 삭제하기
  2. 가독성 높은 글 작성하기

마치며

마이크로소프트 클라리티 활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방문자의 행동을 분석하여 내 블로그 게시글들을 점진적으로 수정 개선해 나가십시오. 장담컨대 블로그 수익 증대 및 방문자에게도 유익한 글을 쓸 수 있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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